마음나래 사회적협동조합

물어보세요

마음나래 사회적협동조합의 질문게시판입니다.

거동이 불편하거나 기억력이 떨어져서 걱정되시는 부모님 계신가요? 노인장기요양등급이 궁금하신분들께 상담해드립니다.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마음나래 댓글 0건 조회 403회 작성일21-03-10 20:27

본문

노인장기요양보험

'65세 이상의 노인' 또는 '치매, 뇌 혈관성 질환 등 노인성 질병이 있는 65세 미만의 자'가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워 수급자로 판정받은 경우, 장기요양 기관으로부터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, 인지활동 지원 등의 장기 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.


장기요양등급의 구분

장기요양등급판정위원회에서 6개월 이상 동안 혼자서 일상생활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인정하는 경우 심신상태 및 장기 요양이 필요한 정도 등 등급 판정 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수급자로 판정합니다.

장기요양등급 1등급

장기요양인정점수 95점 이상인자

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

장기요양등급 2등급

장기요양인정점수 75점이상 95점 미만인자

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상당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

장기요양등급 3등급

장기요양인정점수 60점이상 75점미만인자

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부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

장기요양등급 4등급

장기요양인정점수 95점 이상인자

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일정 부분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

장기요양등급 5등급

장기요양인정점수 45점이상 51점미만

치매환자 (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제2조에 따른 노인성 질병으로 한정)


장기요양급여 종류

장기요양급여는 크게 재가급여, 시설급여, 특별 현금급여로 구분되며 동시에 중복으로 이용할 수 없으나, 특별현금급여(가족요양비) 지급대상자의 경우에는 기타재가급여(복지용구)는 추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재가급여

주·야간보호

▶주·야간보호센터

수급자를 하루 중 일정한 시간 동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, 인지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, 향상을 위한 교육·훈련 등을 제공합니다. (치매 전담형 주야간보호 포함)

방문요양

▶방문요양센터/재가복지센터

요양보호사(장기요양요원)가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신체활동 및 가사활동 등을 지원합니다. 5등급의 경우 인지활동형 방문요양으로 인지 기능의 유지·향상 훈련 제공 및 일상생활을 함께 수행합니다.

방문간호

▶방문간호센터

간호사, 치위생사, 간호조무사가 의사,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방문간호지시서에 따라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간호, 진료의 보조, 요양에 관한 상담 또는 교육, 구강위생 등을 제공합니다.

방문목욕

▶방문목욕센터/방문요양센터

2명의 요양보호사가 수급자의 가정 등을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하거나 목욕설비를 갖춘 방문 목욕차량이 와서 차량 안에서 목욕을 제공합니다.

단기보호

▶요양시설

수급자를 일정 기간 도안 장기요양기관에 보호하여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·향상을 위한 교육·훈련 등을 제공합니다.

기타 재가급여

복지용구

▶복지용구센터

수급자의 일상생활·신체활동 지원 및 인지 기능의 유지·향상에 필요한 용구를 제공합니다.

시설급여

노인요양시설

▶요양원

장기요양기관에 입소한 수급자에게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·향상을 위한 교육·훈련등을 제공합니다. (요양시설 내 치매전담실 포함) ※ 입소정원:10명이상

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에서 신체활동 지원 및 심신기능의 유지·향상을 위한 교육·훈련등을 제공합니다. ※ 입소정원:5~9명이상

특별현금급여

가족요양비

◆ 장기요양기관이 현저히 부족한 도서·변지지역 거주, 천재지변, 신체·정신 또는 성격 등 그밖의 사유로 장기요양기관이 제공하는 장기요양 급여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인정하는 자에게 지급하는 현금급여입니다. (가족 등으로부터 방문요양에 해당하는 정도의 돌봄서비스를 받은 때에 지급합니다.)

◆가족요양비를 받으려는 사람은 가족요양비 지급신청서 등을 국민 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.

◆ 가족요양비 수급자로 인정받은 사람이 다른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하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장기요양 급여종류·내용변경신청을 해야 합니다. 변경신청 없이 다른 장기요양급여를 이용한 경우 해당 급여 비용은 전액 본인이 부담합니다.

상담전화 : 033-441-2141, 010-2618-6743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